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건강에 대하여!
    건강 2024. 2. 12. 08:45

    건강이 갖는 의미와  올바른 건강교육과 건강지도에서 시작됩니다. 

     

    1. 건강이란?

      건강이란 우리는 단순히 질병이 없고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 완전한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health'를 '건강' 또는'보건'으로 번역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전문학문 분야에서는 이를 보건학, 보건의료, 보건복지 등 건강이 아닌 보건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헌장에서도 건강이란 육체적으로 건강할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나 사회적으로도 안녕상태를 유지해야만 건강하다고 보고 있다. 이와 비슷한 견해는 윈슬로(Winslow, C.E.A)에 의하여 이미 20세기 초에 피력한 바가 있으며, 그는 '건강이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다 같이 그 기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개인과 단체, 공간과 시간의 차이에 따라 상대적인 동시에 절대적인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내적. 외적 여러 요소,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 개인적인 것과 집단적인 것, 사회적인 것과 공적인 것, 의학. 환경 및 사회적 요인 등이 결집된 산물이다. 그리고 건강은 문화와 경제, 법률과 정부에 의하여 좌우된다."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보건이란 지역사회 대중을 대상으로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되는 사회적 요소를 제거함으로써 각 개인의 질병을 예방하여 건강을 증진시키고 생활구조를 개선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중 보건학이란 위생환경의 향상, 전염병의 관리, 개인위생의 개별교육, 질병의 조기진단과 예방을 위한 의료서비스의 개별교육, 질병의 조기진단과 예방을 위한 의료서비스의 조직, 건강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삶의 표준을 보장하기 위해 사회적 목표로 조직화된 지역사회의 공동노력을 통하여 질병 예방과 생명 연장, 그리고 신체적, 정신적 효율을 증진시키는 기술이며 과학입니다.  

      또한, 보건에 대해 국제적인 차원에서 접근한 국제기구 중 대표적인 기구는 WHO(World Health Organization)이다. "세계 모든 국민이 가능한 최상의 건강 수준에 도달하도록 한다."는 유엔헌장의 원칙에 따라 모든 지구촌 가족들의 행복, 조화로운 인간관계와 안정을 위해 WHO는 유엔헌장을 선언했다. 그 외에 인류의 건강, 복지와 보건에 관련된 사업을 하는 국제기구들은 식량 및 농업기구(FAO), 국제노동기구(ILO), 국제연합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 유엔개발계획(UNDP), 유엔인구활동기금(UNFPA)과 유엔환경계획(UNEP) 등의 보건 관련 국제기구들이 있다. 이러한 건강보건 관련 국제기구들은 정부 간, 지역 간 연합에 의해 설립되고, 그 각 국제기구들은 개발원조와 관련한 세계적인 현안들을 협력하여 해결해 나가면서,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과 정책을 문서화하고 있다. 각 기구의 활동에서 생산된 각종 법률과 수천 종의 간행물은 다양한 정보를 수록하고 있으므로 지식정보자원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입니다.    

     

    2. 건강교육

      건강교육이란 개인, 집단, 민족의 건강에 관계되는 습관, 태도, 지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경험의 전체를 말한다. 건강교육의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건강에 관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스스로 할 일을 배우도록 돕는 것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주장하는 건강교육의 목적도 자기 자신의 행동과 노력으로 자신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건강교육의 세 가지 측면을 보면, 첫째 학교생활면으로 학교환경, 급식, 급수, 채광, 청결, 학교 위치, 운동과 흇ㄱ, 공간과 인원, 일과표, 학생의 신체적, 정신위생적 건강 등의 고려, 둘째 건강서비스면으로 건강의 진단과 평가 및 치료, 셋째 건강교수면의 교육으로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원리와 지식의 이해, 건강에 필요한 지식을 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양성 등이다. 건강교육이 본격적으로 발달한 것은 1818년 미국의 진보적 교육연맹과 전국중등교육 개선협회에서 전통적 교육의 개조를 시도하면서 교육의 7개 기본 목표의 하나로 건강을 넣은 후부터이다. 20세기에 들어와 학교위생 또는 교육위생에 관한 연구와 실천이 현저히 발전함에 따라 학교의 교육활동을 위생적 견지에서 다시 고찰하게 되었다.  즉, 학교설비에 관한 사항, 체육운동의 위생적 관리, 교수훈련의 효과적인 실시, 학생건강 및 안전에 필요한 지식향상을 어떻게 도모할 것인지 등의 전반적인 문제를 생각하게 되었고, 이러한 경향은 학교위생 문제를 더욱 적극적인 건강교육의 문제로 전개하게 되었다. 

     

    3. 올바른 건강지도

      올바른 건강지도란 건강 및 신체의 발달에 관하여 개인이 올바른 판단과 실행력을 가질 수 있도록 교사가 조언을 통하여 개인의 건강 의식을 조성하는 작용이다. 그러므로 직업지도, 사회성지도, 여가지도와 아울러 생활지도의 중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건강지도의 요구가 충족되지 못할 경우에는 신체의 발달이 불충분하고, 학습이나 직업상의 능률이 저하되며, 이상한 성격을 형성하여 정서적,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 부적응을 가져오기 쉽다. 그러므로 올바른 건강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해야 하고, 학교환경과 개인의 생활관계를 건강에 입각해서 이루어져야 하는데 이는 개인의 건강도모와 학습 분위기 개선을 통한 정신위생적 건강도모를 함께 해야 한다. 특히 개인의 개성을 충실한 발달을 지도하여야 한다. 이러한 개인의 특성이나 환경을 고려한 건강지도가 개인의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완전한 건강상태를 유지하게 해 주는 것이다.

Designed by Tistory.